2019 카카오 채용 코딩 테스트 문제입니다.
코딩테스트 연습 - 블록 게임
[[0,0,0,0,0,0,0,0,0,0],[0,0,0,0,0,0,0,0,0,0],[0,0,0,0,0,0,0,0,0,0],[0,0,0,0,0,0,0,0,0,0],[0,0,0,0,0,0,4,0,0,0],[0,0,0,0,0,4,4,0,0,0],[0,0,0,0,3,0,4,0,0,0],[0,0,0,2,3,0,0,0,5,5],[1,2,2,2,3,3,0,0,0,5],[1,1,1,0,0,0,0,0,0,5]] 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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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확인
구현 문제입니다.
풀이
블록을 3x3 크기기에서 경우의 수를 두어 풉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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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와 같은 배치에서 문제에서 주어진 블록의 형태는 ㄴ, ㅗ 를 뒤집거나 회전하여 만들 수 있는 형태만 주어집니다. 따라서 위에서 블록을 떨어뜨려 속이 채워진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다시 말해 위에서 블록을 떨어뜨렸을때 채울 수 없는 공간이 없는 형태의 도형이 문제의 답이 됩니다. 이러한 형태의 도형은 항상 1, 2, 3번 위치에서 먼저 도형의 시작점을 만날 수 있으며 조건식을 통해 도형이 맞는지 확인하고 반영하면 됩니다.
주의해야 할 점은 위와같은 도형의 형태를 가지더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 채울 수 없습니다.

이를 위해 채우기 불가능한 경우 현재 도형이 포함된 3번째 줄(2,5,8), 4(3,6,9)번째 세로 줄을 불가능한 줄로 만들어버려 다음 탐색 시 이를 반영합니다.
위에서부터 탐색하는 저의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한 가지 더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.

위와 같은경우 초록색 도형을 먼저 만나기 때문에 채울 수 없다고 판단하고 넘어가는 경우 답을 틀리게 됩니다. 이를 위해 현재 도형이 채울 수 있는 도형이라면 채우고 난 후 몇 개의 칸을 돌아가서 이전 도형이 채워질 수 있는지 다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.
#define go_back(x,n) x>=n?x-n:0
여기서 n의 값은 현재 도형의 형태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. 위와 같은 경우 3칸들 뒤로 돌아가서 확인을 하면 됩니다. 그 이유는 채울 수 있는 도형의 형태 중에는 (1,4,5,6) 길게 늘어진 ㄴ 형태의 도형도 있기 때문에 3칸을 돌아가서 검사하여야 합니다.
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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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#define go_back(x,n) x>=n?x-n:0
/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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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/
bool check(vector<vector<int>> &board, int max_i, int j) {
for (int i = max_i; i >= 1; i--) {
if (board[i][j])return false;
}
return true;
}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board) {
int answer = 0, n = board.size();
bool impossible[52] = { 0 }, visited[201] = { 0 };
for (auto &i : board) { i.insert(i.begin(), 0); i.push_back(0); }
board.emplace(board.begin(), n + 2, 0);
board.emplace_back(n + 2, 0);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for (int j = 1; j <= n; j++) {
if (board[i][j]) {
int cur = board[i][j];
if (visited[cur]) continue;
if (board[i][j + 1] == cur) {//1247, 1258
impossible[j + 1] = impossible[j] = 1;
if (board[i][j + 2] == cur)//1234, 1235, 1236
impossible[j + 2] = 1;
visited[cur] = 1;
}
if (board[i + 1][j] == cur) {
if (board[i + 1][j - 1] == cur && board[i + 1][j + 1] == cur) { // 2456
if (impossible[j - 1] || impossible[j + 1] || !check(board, i, j + 1)) {
impossible[j - 1] = impossible[j] = impossible[j + 1] = 1;
}
else {
board[i][j] = board[i + 1][j + 1] = board[i + 1][j] = board[i + 1][j - 1] = 0;
j = go_back(j, 3);
answer++;
}
visited[cur] = 1;
}
else if (board[i + 1][j - 1] == cur) {
if (board[i + 1][j - 2] != cur) {//3659
impossible[j - 1] = impossible[j] = 1;
}//3456
else if (impossible[j - 2] || impossible[j - 1] || !check(board, i, j - 2) || !check(board, i, j - 1)) {
impossible[j] = impossible[j - 1] = impossible[j - 2] = 1;
}
else {
board[i][j] = board[i + 1][j] = board[i + 1][j - 1] = board[i + 1][j - 2] = 0;
j = go_back(j, 4);
answer++;
}
visited[cur] = 1;
}
else if (board[i + 1][j + 1] == cur) {
if (board[i + 1][j + 2] != cur) {//1457
impossible[j + 1] = impossible[j] = 1;
}//1456
else if (impossible[j + 1] || impossible[j + 2] || !check(board, i, j + 1) || !check(board, i, j + 2)) {
impossible[j + 2] = impossible[j + 1] = impossible[j] = 1;
}
else {
board[i][j] = board[i + 1][j + 2] = board[i + 1][j + 1] = board[i + 1][j] = 0;
j = go_back(j, 2);
answer++;
}
visited[cur] = 1;
}
else if (board[i + 2][j] == cur) {
if (board[i + 2][j - 1] == cur) {//2587
if (!impossible[j - 1] && check(board, i + 1, j - 1)) {
board[i + 2][j] = board[i + 2][j - 1] = board[i + 1][j] = board[i][j] = 0;
answer++;
}
}
else if (board[i + 2][j + 1] == cur) {//2587
if (!impossible[j + 1] && check(board, i + 1, j + 1)) {
board[i + 2][j + 1] = board[i + 2][j] = board[i + 1][j] = board[i][j] = 0;
answer++;
}
}
}
}
}
}
}
return answer;
}
|
cs |
정확성 테스트
테스트 1 〉 | 통과 (0.01ms, 3.95MB) |
테스트 2 〉 | 통과 (0.01ms, 3.97MB) |
테스트 3 〉 | 통과 (0.03ms, 3.95MB) |
테스트 4 〉 | 통과 (0.01ms, 3.97MB) |
테스트 5 〉 | 통과 (0.01ms, 3.9MB) |
테스트 6 〉 | 통과 (0.01ms, 3.96MB) |
테스트 7 〉 | 통과 (0.01ms, 3.9MB) |
테스트 8 〉 | 통과 (0.01ms, 3.96MB) |
테스트 9 〉 | 통과 (0.02ms, 3.94MB) |
테스트 10 〉 | 통과 (0.02ms, 3.95MB) |
테스트 11 〉 | 통과 (0.02ms, 3.96MB) |
테스트 12 〉 | 통과 (0.05ms, 3.93MB) |
테스트 13 〉 | 통과 (0.05ms, 3.7MB) |
테스트 14 〉 | 통과 (0.04ms, 3.94MB) |
테스트 15 〉 | 통과 (0.05ms, 3.96MB) |
테스트 16 〉 | 통과 (0.04ms, 3.95MB) |
테스트 17 〉 | 통과 (0.04ms, 3.93MB) |
테스트 18 〉 | 통과 (0.05ms, 3.96MB) |
테스트 19 〉 | 통과 (0.05ms, 3.95MB) |
테스트 20 〉 | 통과 (0.01ms, 3.96MB) |
채점 결과
정확성: 100.0
합계: 100.0 / 100.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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